본문 바로가기

생활

깨진 그릇 버리는 정확한 방법

Question

깨진 그릇은 어떻게 버려야 하나요? 재활용으로 버려야 하는지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 깨진 그릇은 재질에 상관없이 재활용 되지 않습니다.
  • 불연성 폐기물 전용 마대(봉투)에 담아서 버리는 것이 원칙입니다.
  • 만약 아파트 분리 수거장에서 따로 수거하고 있다면 그곳에 버리세요.

유리, 사기 등의 그릇 재질때문에 마치 재활용이 될 것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재질을 불문하고 깨진 그릇은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간혹 아파트 분리수거장에 깨진 그릇 등을 버릴 수 있도록 해놓은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재활용이 되기 때문이 아니라 아파트 차원에서 한꺼번에 모아서 따로 폐기물 처리 방법에 맞게 처리를 하기 위함입니다.

 

원칙적으로 깨진 유리, 거울, 도자기, 뚝배기 등은 불에 타지 않는 불연성 폐기물로 분류되기기 때문에 불연성 폐기물 전용 마대에 버려야 합니다. (일반 종량제 봉투 아님) 불연성 종량제봉투(혹은 불연성마대)는 주민센터나 동네 철물점, 할인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가장 작은 사이즈가 20리터 들이입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가정에서 작은 그릇 하나 깨졌는데 그것을 20리터짜리 전용 마대까지 구매해가며 버리기에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깨진 그릇을 신문지나 에어캡 등에 잘 감싸서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리는 것이 흔히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는 편의를 위한 것일 뿐 불연성 폐기물 전용 봉투에 담아서 버리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고, 그릇의 부피나 양이 많은 경우에는 꼭 불연성 폐기물 전용 마대를 구매해서 버려야 하며, 만약 아파트에서 깨진 유리나 그릇을 따로 수거하는 장소가 있다면 그곳에 배출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