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아파텔이란? 장점 단점 아파트와의 차이 알아보기

 

아파텔 인기가 무섭게 오르고 있습니다. 아파텔이란 무엇이며 아파트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아파텔의 장점과 단점, 왜 인기가 오르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텔이란?

아파텔이란 전용면적 60~85㎡의 주거용 오피스텔을 말합니다. 25~34평 정도의 아파트에 해당하며, 아파트처럼 2~3개의 방에 거실과 주방이 있는 구조입니다. 구조뿐만 아니라 대단지에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아파텔도 있어서 아파텔이라고 말하지 않으면 아파트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건축법상에 아파텔이라는 용어가 있는 것은 아니며, 아파트형 오피스텔의 줄임말로 고시텔이나 쉐어하우스처럼 부동산 업자들이 마케팅을 위해서 만든 용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파텔과 아파트 차이점

우선 관련법이 다른데 아파텔은 오피스텔이기 때문에 건축법, 아파트는 주택법이 적용됩니다. 아파텔은 주택법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준주거 지역이나 상업지역에도 지을 수 있지만, 아파트는 주거지역에만 지을 수 있습니다.

 

분양가 산정방식도 차이가 있는데 아파텔은 계약면적(공급면적 + 공용면적) 기준으로 책정되고, 아파트는 공급면적(전용면적+주거 공용면적) 기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같은 면적이라면 아파텔이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이 더 좁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하단의 아파텔 단점에서 다시 다룰것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취득세의 경우 아파텔은 4.6%이며, 아파트는 1.1% 입니다. 관리비도 아파텔이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반면 아파텔은 청약통장이 필요치 않습니다. 아래는 아파트와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아파텔 아파트 차이점
구분 아파텔 아파트
적용법 건축법 적용 주택법 적용
용도지역 준주거, 상업지역 주거지역
전용면적 통상 70~80% 통상 50~60%
취득세 1.1% 4.6%
청약통장 불필요 필요
관리비 상대적으로 많음 상대적으로 낮음

 

아파텔 장점 (인기있는 이유)

1. 분양가가 낮다.

평수 자체가 작기 때문에 분양가가 아파트보다 저렴합니다. 경제적 부담이 덜하기에 투자 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2. 대출 규제가 덜하다.

아파트에 비해 대출한도가 높고 소득 규제도 적습니다. 규제지역이라도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3. 단기투자하기 좋다.

조정대상지역이라면 청약 당첨 후 1회에 한해 분양권 전매가 가능합니다. 만약 99가구 이하라면 전매 제한도 없기 때문에 단기로 투자하기 좋습니다.

 

4.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

아파텔은 청약통장 없이 청약할 수 있습니다. 주택 보유 수에도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보유하고 있는 청약통장으로 아파트 분양으로 갈아탈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5. 상업시설 이용하기 좋다.

아파텔은 주택법에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상업지역에도 지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지 좋은 역세권에서 마트, 식당 등의 상업시설을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지속적인 아파트값의 상승으로 인해 소형평수 아파트의 대안으로 아파텔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장점도 있지만, 그렇다고 아파텔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으로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텔 단점

1. 실제 사용 면적이 적다.

앞서 아파트와의 차이점에서 아파텔은 계약면적 기준으로 분양가가 산정된다고 했습니다. 방, 거실, 주방, 욕실 등의 전용면적 + 엘리베이터, 복도, 계단 등의 주거 공용면적에 더해 지하주차장, 놀이터, 커뮤니티 시설 등의 기타 공용면적까지 계산되기 때문에 전용률이 50~60% 정도로 실 사용 면적이 아파트에 비해 좁습니다.

2. 발코니가 없다.

발코니가 없기 때문에 확장이 안됩니다. 빨래 말릴 공간이 따로 없다는 것인데 발코니가 없다는 것은 취향에 따라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3. 취득세가 아파트의 4배로 비싸다.

전용면적 85㎡ 이하 아파트의 취득세가 1.1%인데 반해 아파텔의 취득세는 그 4배가 넘는 4.6%입니다.

4. 관리비가 비싸다.

관리비는 방, 주방, 거실 등의 전용면적이 아니라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따라서 실 사용면적 기준으로 아파트보다 공용면적이 크기 때문에 아파트에 비해 관리비가 많이 나옵니다.

5. 교육환경이 열악하다.

상업지역에 지을 수 있어서 상업시설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지만, 상업지역이기 때문에 교육환경 측면에서 보면 단점이 됩니다. 근처에 어린이집이나 학교가 거의 없고, 술집 등 유흥업소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상 요즘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 아파텔이 무엇인지, 아파트와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현명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