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스포츠워싱(sportswashing) 뜻

굿캐스트 2021. 10. 19. 13:31

 

스포츠워싱(sportswashing)이란? 

스포츠워싱(sportswashing)이란 스포츠(sports)와 워싱(washing)을 합친 말로 스포츠로 이미지를 세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국가나 기업, 개인이 스포츠 대회를 개최하거나, 유명한 팀을 후원하거나, 인수하는 등 스포츠를 이용해 이미지를 세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포츠로 어떻게 이미지가 세탁되나요?

예를 들어 인권탄압 문제로 국가적으로 매우 이미지가 나쁜 국가가 있다고 칩시다. 해당 국가가 올림픽과 같은 대규모 스포츠 행사를 개최한다면 개최하기 전까지야 '어떻게 저런 국가가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느냐!'라는 비판이 일겠지만, 일단 대회가 개최되고 나면 포커스가 스포츠 경기 자체로 많이 옮겨가게 됩니다.

 

기존에는 그 국가를 검색하면 인권탄압에 대한 문제들이 많이 노출되었지만, 스포츠 행사 개최 이후에는 온갖 스포츠와 관련된 기사들로 도배되어 기존의 인권탄압과 같은 문제는 쏙 들어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티벳 인권탄압 문제로 시끄러웠던 중국이 베이징 올림픽을 개최함으로써 인권탄압에 대한 이야기들을 덮어버린 것 등이 해당됩니다.

 

예전부터 이미지가 나쁜 국가들이 국가차원에서 스포츠를 통해 이미지를 세탁하는 경우는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영국 프리미어리그에서 뉴캐슬의 구단주가 사우디 구단주로 바뀌었는데, 사우디가 인권 탄압 문제로 악명이 높기 때문에 스포츠워싱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