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흰운동화 세탁하는 방법

Question

흰운동화에 묻은 얼룩 지우는 방법이나 세탁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깨끗하게 다시 하얗게 만들 수 있나요?




Answer

흰운동화 관리하기 쉽지 않죠. 혹자는 적당히 때가 묻어 있는게 흰운동화의 매력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멋이고 나발이고 난 그냥 깨끗하게 하얗게 신고 싶다고 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그럼 흰 운동화 세탁하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운동화끈 빼고, 운동화를 물에 담궈 적시는 등의 기본처리를 해준 다음 플라스틱 그릇에 베이킹 소다를 풉니다. 여기에 구연산이나 과탄산을 섞어주면 거품이 부글부글 일어나는데, 이걸로 묽은 반죽처럼 만든 다음 칫솔이나 청소용 솔을 이용해 운동화 전체에 문질러 줍니다. 구연산이나 과탄산 대신 식초를 사용해도 됩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문질러준 후 흐르는 차가운 물로 씻어주면 됩니다.




또는 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를 1:1 비율로 따뜻한 물에 풀어주고 그 물에 운동화를 넣고 2~30분 정도 운동화 때가 충분히 불려지도록 넣어둔 후 칫솔 등으로 얼룩 때를 벗겨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운동화 끈의 경우는 온수에 세제를 풀어 운동화끈을 적셔준 후 때수건(이태리타올)에 넣고 빡빡 비벼주면 얼룩이 잘 빠집니다.


세척한 운동화를 말릴 때에는 운동화 안에는 신문지를 구겨서 넣어주고, 겉은 휴지로 감싼 후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서 몇일 말려주면 됩니다.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등은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집에 더러워진 흰 운동화가 있다면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